알라딘 전자책

검색
두근두근 초등 1학년 입학 준비 - 17년 차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커버이미지)
알라딘

두근두근 초등 1학년 입학 준비 - 17년 차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빅피시

하유정 지음

2022-11-03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아이의 적응력은 높이고, 부모의 불안감은 줄이는
초등 학교생활의 모든 것

초등 학교생활은 보육까지 챙겨주는 유치원 생활과는 많은 부분이 달라진다. 혼자서 학교 화장실을 사용해야 하고, 40분 동안 한자리에 앉아 수업을 들어야 하며, 급식판을 스스로 가져오고 치워야 한다. 아직 아기 같기만 한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생애 첫 입학을 앞둔 아이의 부모는 밤잠을 설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한글 떼기, 쓰기, 수 개념 익히기 같은 기초 학습은 어느 정도 완성하고 입학해야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을지도 큰 걱정거리다.
17년 차 현직 교사인 저자는 학생으로서 갖춰야 할 바른 생활습관부터 학습의 기본기를 쉽고 빠르게 완성하는 방법까지, 학부모가 처음이라 궁금한 초등 학교생활의 모든 것을 이 책을 통해 세세하게 알려준다. 최근 4년간 초등 1학년 담임을 맡았고, 두 딸이 입학하면서 2년간 1학년 학부모를 경험한 저자의 최신 정보는 입학을 앞둔 부모와 아이의 불안감은 줄이고 기대감은 높이는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준다.

<b>★ 구독자 10만 초등교육 채널 ‘어디든학교’ 운영
★ 17년 차 현직 초등 교사

입학 과정, 생활 습관, 학습 태도, 과목별 지도법…
“부모가 아는 만큼 아이의 학교생활이 즐거워진다”

코로나로 대부분의 학교들이 등교 수업을 하지 못하게 된 지난 2020년 봄, 교육의 사각지대에서 학습의 어려움을 겪고 있을 아이들을 위해 어디에서든 접속할 수 있도록 온라인에 학교를 연 선생님이 있다. 당시 마침 1학년 부장교사였던 하유정 선생님은 유튜브에 ‘어디든학교’라는 채널을 개설하고, 특히 텍스트로 된 설명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1학년 아이들을 위해 교사의 설명이 필요한 학습 활동 부분을 짧은 영상으로 제작해 전국의 선생님들에게 공유했다.
그 덕분에 온라인 수업이 낯설었던 많은 선생님들이 수업을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고, 학교 공부를 처음 시작한 아이들은 인형이 등장해 친근한 학습 영상을 보며 교과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1학년을 위한 학습 콘텐츠로 출발한 ‘어디든학교’는 이제 학부모들이 가장 신뢰하는 초등교육 대표 채널로 성장했다. 17년 차 현직 교사로서, 두 딸의 엄마로서 저자가 알고 있는 모든 교육 정보와 경험을 이 채널을 통해 아낌없이 나눠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그동안 저자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유해온 초등 1학년의 교과 지도법은 물론, 예비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입학 과정과 1학년의 학교생활, 초등 학부모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학교와의 소통법, 학부모 상담법, 교육 과정 평가 방식 등 초등생활의 모든 것이 알차게 담겼다. 6~7세 자녀를 둔 예비 학부모는 물론 코로나로 학교생활을 제대로 경험하지 못한 초등 저학년 학부모까지, 아이의 학교생활이 원활하고 안정되기를 바란다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부모가 아는 만큼 아이의 학교생활이 즐거워지기 때문이다.

<b>한글 떼기, 손힘 기르기와 쓰기, 수 개념 익히기…
초등 교사의 ‘아이 눈높이’ 수업 노하우 모두 공개!

입학 전에 한글은 얼마나 떼야 할까? 제 이름 겨우 쓰는 아이가 알림장은 제대로 적어 올 수 있을까? 아직 50까지 숫자밖에 모르는데, 수업할 교과서 페이지는 잘 찾아 펼치려나?
아이가 입학을 앞두고 있으면 학습의 기본기를 얼마나, 어떻게 잡아줘야 할지 걱정된다. 하지만 가장 큰 고민거리인 한글 떼기는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저자는 이미 배운 내용을 시시하게 여겨 학교를 지루한 곳으로 인식하는 아이도 있으므로, 한글 떼기 진도는 아이의 기질에 맞추어 완성하면 된다고 조언한다. 그 외에도 이 책에는 아이들이 기본적인 읽기와 쓰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기에 쉽고 빠르게 한글을 떼는 법, 스트레스 없는 받아쓰기 활용법, 독서 습관 기르는 법, 독서록과 일기 쓰기로 글쓰기를 시작하는 요령들을 1학년의 수준에 맞게 친절히 알려준다. 또한 수 개념을 쉽게 익히는 놀이, 입학 전 풀어보면 좋은 연산 문제집, 시간 개념 익히는 방법들을 소개하여 아이가 수학의 기초를 1학년부터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많은 예비 학부모들은 아이가 입학하기도 전에 거창한 공부방부터 마련해주곤 한다. 하지만 저자는 그보다 중요한 것이 심리적인 공부 환경이라고 말한다. 아이가 학교 수업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매일 조금씩 공부 습관을 만들어주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 현직 초등 선생님만의 수업 노하우를 참고해보자. 초등 학교생활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설렘으로 바뀔 것이다.

<b>학생다운 말하기 연습, 입학 준비물, 돌봄, 학부모 상담, 생활통지표…
너무 사소해서 묻기 어려운 질문부터
입학 전 부모와 아이가 꼭 준비해야 할 것들까지

예민한 아이, 친구 관계 괜찮을까? 학생답게 말하기, 어떻게 알려줘야 할까? 스마트폰이 꼭 필요할까? 아이가 입학하면 회사는 그만둬야 할까? 유치원에 비해 빨라진 하교, 오후 돌봄 어떡하지? 사교육은 얼마나 시켜야 할까?
남들이 보기엔 사소하지만 예비 학부모에게는 너무 중대한 문제들이 있다. 답답하고 막막한 마음에 여기저기 맘카페를 찾아다녀 보지만, 성향과 상황에 따라 저마다의 방식이 달라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카더라 통신이 아니라 교육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나와 내 아이에 맞게 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학교생활을 원활히 해내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말하기’다. 친구들과 잘 지내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선생님에게 사랑받는 아이가 되기 위해서는 친절하고, 지혜롭고, 씩씩하게 말하는 습관부터 길러야 한다. 이 책에는 도움 요청하기, 부드럽게 거절하기, 알맞은 목소리 크기로 말하기와 같이 학생이 자기 감정과 의견을 잘 표현하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또한 아이의 학교 적응을 돕는 엄마의 말하기 팁과 생활습관 만드는 법, 워킹맘을 위한 조언, 입학 전‧후 챙겨야 할 준비물,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법, 학부모 상담 활용법, 생활통지표의 표현들이 갖는 의미 알아보는 방법 등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았던 보물 같은 정보들이 가득하다. 공부, 관계, 습관 등 모든 면에서 아이의 6년 초등학교 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주고 싶다면, 이 책 《두근두근 초등 1학년 입학 준비》를 항상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펼쳐보자.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